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과천시의회 회의록

GWACHEON-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1회 과천시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과천시의회사무과


2024년 3월 6일(수) 10시 47분


  1. 의사일정
  2. 1.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3. 2.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
  4. 3.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5. 4.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3. 2.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
  4. 3.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5. 4.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휴회의 건

(10시 47분 개회)

○전문위원 유하나      전문위원 유하나입니다.
  과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따라 집행부의 행정사무에 관한 감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여섯 분의 의원님들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셨습니다.
  금일 개최되는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위원장 및 간사 선임의 건,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위원회 회의를 주관하실 위원장 선출이 있겠습니다.
  과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윤미현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진행을 맡아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미현      윤미현 위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과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본 위원이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직무대행 윤미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선임 방법은 과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구두 추천방식으로 위원장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으로 선임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윤화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윤화 위원      이주연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미현      이주연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하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분을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주연 위원님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주연 위원님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주연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과 임무교대)
○위원장 이주연      윤미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이주연 위원입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간단히 인사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본인을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 특위활동의 주요 목적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와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를 시정하고 개선하여 시민을 위한 행정을 구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시민을 대표하여 집행부의 행정 전반에 대한 추진실태를 감사하는 것이니만큼 각 부문별로 면밀히 검토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원활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 
  
○위원장 이주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 선임 방법도 위원장 선임 방법과 같이 구두추천으로 하겠습니다. 간사로 선임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영주 위원님,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영주 위원      간사 추천에 있어 박주리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주연      박주리 위원님을 간사로 추천하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분을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이 없으므로 박주리 위원님을 간사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주리 위원님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되신 박주리 위원님께서는 앉아 계신 자리에서 간단히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주리 위원      간사로 선임된 박주리 위원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위원장님을 보좌하여 내실 있는 특위가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주연      수고하셨습니다.

3.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위원장 이주연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계획서 안에 대해서는 여러 위원님들과 사전에 의견 조율을 거친 사항이므로 미리 배포하여 드린 계획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습니까?
  박주리 위원님, 발언해 주십시오.
박주리 위원      박주리 위원입니다.
  저는 우리 과천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 대상에 새로운 목록을 추가할 필요가 있지 않은지 다시 한번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것은 지금 제안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의원님들과 추후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이 되고요. 우리가 지금 출자출연을 하고 있는 기관 전체에 대해서 단순히 자료로만 받아보는 것이 아니라 참고인 또는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해서 행정사무감사를 질의해 볼 필요성에 대해서 의원님들과 차후 논의를 하고 싶고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임시회 때까지 어떤 결론을 내리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생각되어서 제안을 드려봅니다. 
○위원장 이주연      박주리 위원님 의견에 대해서는 차후 의원님들과 논의하겠습니다. 
  또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의결된 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 본회의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4.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휴회의 건 
  
○위원장 이주연      이어서 의사일정 제4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위하여 2024년 3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85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휴회기간은 2024년 3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85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산회)


과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