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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시의회 회의록

GWACHEON-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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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과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차

과천시의회사무과


1991년 7월 26일(금) 개회식 직후


  1. 議事日程(第 1 次 本會議)
  2. 1. 第 4 回 果川市議會(臨時會)會期決定의 件
  3. 2. 會議錄 署名議員 選出의 件
  4. 3. 京畿道 敎育委員 候補者選出의 件

  1. 附議된 案件
  2. 1. 第 4 回  果川市議會(臨時會)會期決定의  件(議長提議)
  3. 2. 會議錄 署名議員 選出의 件(議長提議)
  4. 3. 京畿道 敎育委員 候補者選出의 件

(18 : 13  開議)
○議長 金海經          成員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第 4 回  果川市議會  臨時會 第 1 次  本會議룰 開議하겠습니다.
먼저 議事係長으로 부터 報告가 있겠습니다.
○議事係長 愼吳晟          第 4 回  果)1| 市議會 臨時會 集會에 관하여 報告  드리겠습니다. 지난 7月 18 日 地方自治法 第 39 條 第 2 項 規定에 의거 李惟新議員 外 3人 議員으
로부터 臨時會 集會· 요구가 있어 7月 20 日 同法 第39條  第 3 項 規定에 따라  集會公告를  하여  오늘  第 4 回  果川市議會  臨時會를  召集하게  된.   것입니 다.
이번 會期 중에는 地方敎育自治에 관한 法律 第 5 條 第 2 項의 규정에 의하여 京畿道 敎育委員 候補者 選出에 관한 議案이 提出되었습니다.
敎育委員 候補者 選出은 基礎議會의 추천으로 庚域議會에서 選出토록 되어 있어, 지난 7月 8日 京畿道議會 議長이 敎育委員選出 公告를 한 바 있고 우리 果川市議會에서는 지난 7月 20 日까지 候補者登錄을 접수한 결과 네 분의 候補者가 登錄을 마치 셨습니다.
道 敎育委員 選出은 京畿道議會에서 8月 10 日  실시되고 8月 12 日 當選者公告가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상 報告를 마치겠습니다.

1.第 4 回 果川市議會(臨時會)  會期決定의 件(議長提議)
○議長 金海經        수고하셨습니 다.
방금 議事係長이 報告드린 바와 갈이 이번 會期에서 처리할  案件은 京畿道 敎育委員候補者選出의 件으로 議事 8 程은 配付해 드린 議事 8 程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議事 8 程 第 1 項 第 4 回 果川市議會 臨時會 會期決定의 件을 上程합니다. 이번 臨時合 會期는 事前에 여러 議員님들과 협의한 바와 같이 果川市議會 會議規
則 第 12 條의 規定에 의거 7月 26 8 인 오늘 1 日問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신 지요?
(‘이의 없습니다' 하는 議員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시므로 果川市議會 臨時會 會期 決定의 件은 7月 268 1 日問으로 可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2.會議錄  署名議員選出의 件(議長提議)
○議長 金海經         다음은 議事日程 第 2 項 會期中 會議錄 署名議員 選出의 件을 上程합니다.
地方自治法  第 64 f炎 第 2 項과 果川市議會· 會·議規則  第 46 條  第 1 項의 規定에  의거
會議錄 署名議員 2名을 選出하고자 합니다.
여러 議員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제가 2人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金康洙議員, 金承薰議員으로 選出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議員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두 분이 署名議員으로 選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3.京畿道 敎育委員候補者 選出의 件
○議長 金海經          다음은 議事日程 第 3 項 경기도 敎育委員候補者選出의 件을 上程합 니다.
현재 우리 議會에 접수된 候補者는 經歷者 세 분, 非經歷者 한 분, 모두 네 분이 등록하셨으므로 地方敎育自治에 관한 法律 第 5 條  第 2 項과 同法 施行令  第 3 條  및 第 4 條 규정에 의거  經歷者  1 人과  非經歷者  1人을  選出하는  方案과  또  하나는  經歷者 2人을 모두 選出하는 方案이 있겠습니다.
또한, 地方敎育自治에 관한 法律 第 5 條 第 4 項의 規定에  의거  京畿道議會에서는  우 리 議含가 추천한 2人과 安養市議會에서 추천한 人員 중에서 1 人의 敎育委員을 選出하게 되겠습니다.
그러면 委員 選出에 앞서, 네 분 候補者에 대한 所見올 듣도록 하겠습니다. 所見發表는 候補者 別 5分 이내로 간략히 發表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崔景汶 候補者께서 나오셔서 所見發表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崔景汶 候補         인사드립니다.
저는 果川市  文原洞  15번지 110호에  거주하고  있는  崔景汶입니다.  議員님 들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저는 이번에 뜻한 바가 있어서 敎育委員으로 出馬했습니다. 오늘 제 所見을 그대로 말씀드릴까 해서 원고 없이 나왔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이 사람을 추천해 주신다면 저는 과거 30여 년동안에 일선에서 쌓은 경험과 知識을 總動員해서 敎育委員으로서 委員會에 附議된 案件에 대해서 양심을 버리지 않고 신중히 處理하겠습니다.
敎育이라는 것은 여러분도 다 아시다시피 그 나라의 장래를 좌우하는 것이 敎育입 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하기를 어떻게 하면 우리 나라 敎育이 올바른 敎育을 할 수 있느 냐 하는 것을 생각할 때 저 나름대로의 생각은 맑고 밝고 깨끗한 환경에서 학생을 사랑하고 지도하며 학생으로부터 존경을 받으면서 하는 敎育이 바람직한 敎育이 아 니냐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올시다.
그런데 지금 현재 우리 敎育界의 狀況을 볼 때 말할 수 없는 不正이 많고 敎育界에서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 할 만큼 말씀드리기 거북한 것이 많습니다. 이래서 올바른 敎育이 되겠습니까?
저는 앞으로 敎育의 지도자로서 어떻게 하면 올바르게 敎育올 시킬 수 있느냐 하 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선 一線에 있는 敎育者나 또는 敎育委員會에서 근무하는 敎育 公務員이나 또는 敎育을 배후에서 지도하는 敎育委員이나  다 철두철미한 敎育思想이 있어야 됩니다. 동시에 人格울 갖추어야 된다고 봅니다.
俗談에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는 말이 있습니다. 敎育 指遂者가 되려면 맑 아야 되고 밝아야 좋은 人材룰 養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확고부동한 敎育信念이 있어야 되고 私利私慈이 없어야 됩니다. 오로지 敎育을 위해서 학생을 내 자식같이 사랑해야 학생도 스승을 따르고 존경하며 알찬 敎育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나이가 70이 훨씬 넘었습니다. 그러나 정신연령은 50 입니다 . 여러분들께서  뽑
아 주신다면 목적 달성을 위해서 全心全力을 다 할 것입니다.
시간이 制限되어 있기 때문에 긴 말씀은  하지  않고  끝으로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이 사람 個人을 위해서 보다도 園家 장래를 위해서 이 사람을 추천해 주신다면 용기 를 가지고 분발해서 敎育委員으로서 온 힘을 다 기울일 것을 맹세합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金海經         수고하셨습니다.
다움은 李丙潮 候補의 所見發表가 있겠습니다.
○李丙潮  候補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大正學院의  院長 李丙潮입니 다.  저의  所見을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 존경하는 분들 앞에서 저의 所見을 말씀드리계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짧은 시간에 敎育行政에 대한 비교라든지 또는 分析評價 그리고 장래를 論할 시간은 안되겠습니다마는 간단하게 저의 所信올 밝히고자 합니다.
그동안 本人은 학교를 통해서 理論的으로 배운 敎育學을 기준으로 하고 또 一線에 서 학생들을 指導해 가면서 실제 경험으로 겪은 내용 또 제가 子女를 키우는 父母로 서 현실적인 기대와 모순, 불편함과 合理性 이런 것을 여러분과 함께 연구해 보고 싶 기에 제 所見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로 분류를 해 보면 첫째, 부족한 學校  敎育施設을 補完해야겠다 는 것입니다. 물론 實技 實賤敎育의 實施툴 위한다든지 또 예를 들어  부천에는 최근 에도 二部制 敎育이 많이 施行되고 있는데  이런  문제점,  不足施設을  補完해야겠다는 것 다음 둘째로는 科學敎育의  基礎 育成을 해야겠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나라의 發展은 科學에 重點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科學의 育成策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本人은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최근 大入試도 내용이 앞으로 바뀌게 되는데 數學을 들자면  數學哲學으 로 변모해 가기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例를 보더라도 科學基礎敎育을 重大視해야 겠 다는 것입니다.
셋째로 우리 果川은 田園都市로서 무엇보다도 情緖敎育을 함양시키는 일환책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생들로 하여금 白日場이라든지 芸術祭와 같은 이런 文學行事룰 실시하면 서 학생들을 同參시키는 方法 이러한 것이 그 한 例가 될 것입니다.
그 다움에 네번째 國民學校의  給食制度를  國民健康올  위해서  실시가  되어야겠다 고 생각합니다.
다섯번째 敎育에 종사하는 公務員들의  處遇改善이  먼저  되어야  전반적으로  건전한 敎育이 이루어지리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現實的이고 直接的인 문제들을 參與意識을 가지고 召命感을 갖고 노력을 해 보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議長님, 여러 議員님들 그리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제 所見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金海經         수고하셨습니 다.
다음은  洪在弼候補의  所見發表가  있겠습니다.
○洪在弼 候補         안녕하십니까?
저는 中央洞에 살고 있는 洪在弼입니다. 먼저 여러 議員님들을 일찍 찾아뵙지 못하 고 이 자리를 빌어 인사를 드리게 된 것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한편 30年만에 復活되는 敎育自治制가 실현되어 불초 미력하나마 제가 敎育委員이 되고자 여러 議貝님들과 市民들 앞에서 저의 所見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일찍이 地域發展올 위해서  헌신하시고  봉사하시는  여러  議員님들과  함께  앞으로 實施되는 敎育委員이  되고자  하는  저는  마치  비유할  것  같으면 려U II 의  發展을  향해 서 달리는 쌍두마차와 같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제한된 짧은 시간에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果)1I 에  살고  있으면서  또  孫子도 두 명이 果川國民學校에 다니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  住民들의  말씀을  들어  보나 또는 이웃의 各級學校長들의 말씀을 들어 보면 지금 당장 果JII 에서 필요한  것이  무 엇이냐? 제일 걱정되는  것이  中學校에서  高等學校에  進學을  하는데  이웃에  있는  學校에 다  進學을 못하고 다른데로 밀려 나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公約으로 하나 내세울 수 있는 것은 우선 高等學校 하나를 新設해야 되겠다. 並行해서 지금 기존 文原中學校와 果川中學校 學生들의 質울 높이고 水準울 높여야 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
왜 그러냐 하면  하나  例를  들어서. 今年에  果川高等學校의  新入生이  606名입니 다 . 그 중에 果川中學校에서 들어간 숫자가 237名입니다. 그리고 女子高等學校에 140여 명이 들어 갔다고 그래요. 그러면 나머지는 다른데로 밀려 나가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 打開策으로서는 좀 學力을 높이고 200 점 만점에 한 170 점 정도 맞으면 무난히 들어간다 고  하니  學力울  높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20동  이내에  들어 야 果)1I 高等學校에 들어간다고 하니 學力을 높여서 400名 정도 들어가면 · 되지 않겠 는가. 그리고 新設되는 高等學校는 財源이 문제되기 때문에 이것은 巨視的인 眼目에 서 추진을 할 것입니다.
敎育은 학교만이 암만 애써도 안되는 것입니다. 여러 議員님들 아시다시피 學校와 社會, 그리고 住民들 모두에게 이 敎育自治에 관한 認識올 올바르게 시키고 내  고장 내 학교 가꾸기 運動울 展開해서 지금 財源이 없다 할 것 같으면 여러 議員님들 아 시다시피 地方敎育 讓與金 이것이 人口比例에 의해서 配分해 준답니다. 또는 地方敎育 財政 交付金 또는 敎育稅 또는 市·道 敎育 豫算 特別會計 또 앞으로 地方敎育稅를 新設하고 그리고 學父兄이 협찬하는 협찬금이라고 할까요? 이런 安定的인 財源을 확보해서 또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各級學校의 劣惡한 施設과 敎具를 現代化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사기를 좀 북 돋워주고 사명감을 갖고 의욕적으로 학 생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敎育自治制가 되면 地方議會 構成員이신 여러 議員님들과 敎育 構成員인 敎育委員과  有機的안   협조  아래  果川地域의  敎育發展을  위해  노력을·   한다면  안될  것이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 하나 기쁜 것은 여자 고동학교 안에 있는 外國語學校가 이제 正式으로 外國語高等學校로 인가가 나왔답니다. 그러면 收容能力이 한 學年 6學級씩 3個 學年 18學級 만큼 中學校 卒業生들이 가는 門이 열려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대로 내 고장에 있는 학교는 우리 住民이 가꾼다는 愛鄕心과 愛校心을 가지고 여러 議員님들과 敎育委員으로 일하는 저와 모든 財源確保라든지 모든 地域 住民둘의 敎育에 대한 參與意識 이런 것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果川은 住民들의 수준이 높고  敎育熱도  상당히  높습니다.  이제  敎育自治가  되었으니까 우리가 「내 고장 내 학교 가꾸기  운동」으로  混然一體가  되어  다같이  애쓴다면 우리 果川敎育 은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學校敎育의 正常化施策, 이것이 또한 절실합니다. 하나만 예를 들까요? 한창 뛰 놀고 성장해야 할 유치원, 園民學校 1,2學年 아이들이 놀지도 못하고 엄마가  어떻게 하면 점수 하나라도 더 딸까 해서 가둬  놓고  공부를  시키는  이런  현상들  그것도  모 자라 두 서너 가지 과외공부를 시키는 것. 이런 것들이  절름발이 敎育이 아니겠습니 까? 그러니 全人敎育이 되겠습니까?
하나 재미 있는 것은 美國에 살고 있는 在美儒胞 學父兄이 우리 실정과 같은 줄 알고 成紋을 많이 올려 어느 大學에 원서를 냈더니 떨어졌답니다. 왜 그러냐? 점수 성적만으로는 안되고 클럽활동, 봉사활동에 참여한 기록, 學年 全課程이 內申成續으 로 들어 가서 登落에 참고가 된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內申成級을 40%  반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敎育도 앞으로 正常的으로 되어가리라 생각합니다. .
時間關係上 더 긴 말씀은 못 드리고 그치고자 합니다. 변변치 않은 말씀을 여러 議貝님들께서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지도 편달바랍니다.
○議長 金海經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崔命植候補로 부터 所見發表가 있겠습니다.
O 崔命植 候補         제가 敎育委員이 되고자 候補登錄을 한 崔命植입니다. 저는 원문동
221 동  206호에  居住하고  있습니다.
대 선배님들이 登錄을 하셨는데 제가 또 등록을 해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時問이 制約되어 있고 또  선배님들이 좋은 말씀을 많이 하셨기 때문에  몇가 지 議員님들께 나누어 드린 印副物에 의해 간단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敎育이 어떻다 하는 것은 여기에 계신 議長님을 비롯하여 여러 議員님들 市民여러 분들께서 다 알고 계신 내용이기 때문에 제가 敎育委員이 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되겠는가 하는 몇 가지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學校 敎育與件의 均衡的 發展을 도모해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 例로 者鬪紅네에 보면 상당히 발전된. 학교가 있는가 하면 農村地域에는 옛날 화 장실을 그 대로 사용하고 木造建物에 다 떨어진 교실바닥에서 공부하는 학교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이 均衡的 發展을 가져와야 京畿敎育이 發展할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에서 그런 말씀을 드리고 그 다움에 劃一的인 敎育課程에 의해서 여태까지 國民學校에서 부터 高等學校에 까지 敎育을 해왔습니다.
이제는 地方化時代가 되고 우리나라도 敎育自治가 된다고 하면 이제는 地域의 特殊性에 맞는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되지 않겠는가. 그래서 그 地域에 맞는 敎育올 하 도록 해 주어야 되지 않겠느냐. 아까 洪 候補께서도 美國의 例를 들어 말씀하셨는데 우리가 劃一的인 敎育을 하다보면 人問關係, 人性 敎育, 自己啓發이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地域에 맞는 敎育課手程을  啓發해서  敎育을  해  나가야  되지  않겠는가.
셋째로 敎育 財政의 合理的 運用입니다. 아까도 崔 선배님께서 敎育에서 말 못 할 부끄러움아  많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게  큰  것이  있는지  저는 자세히  모릅니다마 는 다만 豫算運用올 合理的으로 해야 되지 않겠느냐. 行政貸 過多, 淮用 이러한 것도 막아야 되고 豫算樹立이 京畿道 敎育울 하는데 合理的으로 編成되고 있느냐,  집행이 바르게 됐느냐 하는  것을  검토하고  지적하고  감독하는  것이  敎育委員이고  敎育發展을 위해서 뒷받침해 주는  것이 敎育委員의  임무가  아니냐  해서  말씀  드리고  넷째로 는 이것은 園家的인 문제가 됩니다.
入試制度에 改善을 가져와야 된다고 主張을 합니다. 아까 洪 候補께서도 말씀이 계 셨습니다마는 요즘은 公敎育費보다 私敎育貸가 더 많이 든다고 합니다. 園民學校 學生들이 과외 수업을 서너 가지씩 받는다는 것은 앞으로 大學 가기 위한 방편입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들의 人性敎育은 언제 시키느냐 사람다운 敎育은 언제 시키느냐 入試地獄에서 해방되도록 敎育制度가 改善되어야 되겠다는 말씀입니다.
그 다음에 完全敎育自治制 實施에 노력하려고 합니다. 현재 市·郡 단위의 自治制가 實施됐습니다. 그렇다면 敎育自治制도 市·郡 단위로 이루어져야 되지 않겠느냐?
그 다움에 敎育委員 選出問題입니다. 敎育委員이 市·郡 단위로 選出되어야 하는데 敎育鹿 단위로 選出됩니다.
그래서 果JI| 이 安養 敎育廳 산하에  있기 때문에  합해서  敎育委員이 한 사람 當選되는 것입니다. 완전한 敎育自治가 된다고 하면 敎育委員도  行政單位로  한  사람씩  있 어야 되지  않느냐 行政系統이  自治制를  완전히  하고  있는데  우리  敎育自治도  市·郡單位로 이루어 져야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에서 敎育自治  完全實施를  위해서  노력하 겠다. 하는 것입니 다 .
그 다움에  果川 管內의  授業  現況과 敎育  問題点을 몇 가지  말씀드리 겠습니 다 .
첫째 二部制 授業인데 果川에는 관문국민학교가 6學 級, 청계국민학교가 8學級, 문 원국민학교가 21學級· 문원 국 민 학교는 2學年까지 二部 授業울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二部制 授業을 없애도록 豫算編成에 적극 노력하겠고 둘째로는 敎育環境改善입니다. 科學敎育의 重要性 또 全人敎育을 實施한다고 했을 때 우리가 입으로는 視聽覺敎育을 해야 되고 査料를 활용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學校에 가보면 科學室은 말 뿐인 科學室 또 아이들이 독서할 수 없는 독서실, 컴퓨터실 또 내년부터 英語敎育을 시킨다고 하는데 語學敎室, 미술교실, 家事室 이런 동등의 附鹿室이 없습니다. 이것을 점차 해결하는데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그 다음에 果川 의   學校增設問題입니다.  청계국민학교가 二部制 授業을 하는데 현재
增築할  자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문원동 이주 1단지, 2단 지 에서 청계국민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이 720名입 니다. 이것은 面所在地 學校보다도 더 큰 學校가 이루어 진다고 봅니다. 거기다 學校를 增築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果川國民學校  管內인  果川洞에서  4km이‘상 通學울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들을 위해서 果川洞 中央에다가 學校룰 하나 增築해야 되지 않겠는가.  果J I1 洞에서 다니는 학생이 420名 입니다.
그 다음에 綜合實業高等學校나 人文高等學校가  增設되어야 되겠다. 그런데 좀  隣路點이 있습니다. 果川高와   果川女高가   1 年 에 24學級을 모집 합니다. 또 外國語高等學校가 6學級을 모집해서 1年예 30學級 1,500 名올 모집합니다. 그런데 果川에서 졸업하는 學生은 800名입니다. 700名은 他地域에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가뜩이나 人文高等學校에 들어가는  인원이 모자라는데  어떡할  것이냐는  문제는 그러나 1 次에서 떨어진  아이들을 2차에 들어갈 수 있게 하면 되고, 또  綜合實業高等學校를 세우면 성적이 좋지 않거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을  받아  들여 實業敎育을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원예과나 컴퓨터과, 상업과, 기술을 가르치는  綜合高等學校를  新設하 면 人文高等學校에서 떨어져도 먼 데로 가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그 다음에 園民學校에  完全給食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는  청계국민학교에
서만 給食을 하고 있는데 모두 實施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움에 學群問題 이것은 果川市民이 다 갈이 바라는 것입니다.  8學群에  편입시 켜다오, 單獨學群으로 만들어 다오 하는 것이 市民의 與望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行政區域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편입은 안되고 單獨學 群 으 로 했을   때 高
等學校學生 幕集人員하고 中學校  卒業生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데  이것을  잘 조절해 서 學群問題룰 單5蜀學群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 다움에 뭐니뭐니 해도 敎育의 質은 敎師의 質을 농가할 수 없다는 格言이 있다 시피 우수한 선생님들을 많이 誘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말씀을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議長 金海經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네 분의 所見을 들었습니다마는 맨 처음의 崔景汶 候補께서 時問制約 관 계로 한 가지 빼놓으셨다고 하셔서 한 1分間만 더 말씀드릴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나 오셔서 말씀해 주세요.
○崔景汶 候補          다시 나왔습니다. 아까는 시간이 없다고 해서 한 가지 말씀 못드리 고 나갔기 때문에 하나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大韓民國의 敎育은 共産主義 사람도 안되고 이랬다 저랬다 바람부는 대로 왔 다 갔다 하는 機會主義者도 안됩니다. 오로지 大韓民國의 民主主義를 확고하게 지지 하는 정신을 가진 者라야 敎育울 할 수 있다는 것을 빠뜨렸습니다.
그리고 敎育者나 指導하시는 분들이나 풍부한 知識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풍부한 知識이 있어야만이 創意力을 발휘할 수 있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고 · 人材를 養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主張하고 싶은 것입니다.
○議長 金海經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네 분 候補者의 所見올 진지하게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候補者 選出에 앞서서 약 20分問 停會를 한 후 7時 15分에 會議를 續開하 려고 하는데 議員 여러분께서는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議員 있음)
그러면 20分問 停會를 宣布합니다.
(18 : 56  停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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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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